곤충축제소개

예천곤충축제를 안내합니다.

곤충축제소개

관람안내

축제관람 및 행사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관람안내

행사미디어

축제사진과 홍보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미디어

예천투어

예천의 명소를 소개합니다.

예천투어

정보마당

행사소식과 공지사항을 안내합니다.

정보마당

후원/협찬

축제 후원사와 협찬사를 소개합니다.

후원/협찬
축제일시

축제일시

2022.8.6(토) ~ 8.15(월)

10일간

곤충산업 키워 미래 식량자원 확보
작성일 : 2022-08-08 조회 : 210

미래 식량자원으로 곤충이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는 경북 예천을 포함해 3곳에 곤충산업 거점단지를 조성, 안정적인 식량 확보와 함께 농업의 친환경 전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황근(가운데) 농식품부 장관이 6일 예천을 방문, 곤충 농가 대표들과 만났다. 사진 농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경북 예천에서 곤충축제를 열고 곤충산업 학술 토론회와 체험프로그램 등을 선보였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예천을 방문해 곤충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간담회에 참석했다.

농식품부는 예천군에 2024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곤충원료 생산과 가공, 유통시설을 집적화한 곤충산업 거점단지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곤충산업을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구개발, 산업기반 구축, 규제개선 등 지원을 다양화한다. 또 원료 생산 후 가공유통판매와 제품 개발을 종합 지원하는 곤충산업 거점단지를 예천군 포함 2025년까지 3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이날 예천군 꿀벌육종연구센터도 방문, 벌꿀 생산 현황을 점검했다. 꿀벌육종연구센터는 2013년 농촌진흥청과 연구로 국내 최초 인공수정 '장원꿀' 품종을 개발했다. 장원벌은 벌꿀 생산성이 일반 벌에 비해 31% 이상 높고 질병 저항성이 뛰어난 품종이다.

정 장관은 "곤충자원 활용범위가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의약소재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곤충산업을 우리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전문인력을 키우고 낡은 규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