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축제소개

예천곤충축제를 안내합니다.

곤충축제소개

관람안내

축제관람 및 행사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관람안내

행사미디어

축제사진과 홍보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행사미디어

예천투어

예천의 명소를 소개합니다.

예천투어

정보마당

행사소식과 공지사항을 안내합니다.

정보마당

후원/협찬

축제 후원사와 협찬사를 소개합니다.

후원/협찬
축제일시

축제일시

2022.8.6(토) ~ 8.15(월)

10일간

동화 속 곤충나라 예천
작성일 : 2016-07-11 조회 : 5,469

동화 속 곤충나라 예천 

    

 

각양각색 신비한 곤충체험 오감충족…시원한 물놀이는 덤



예천군 효자면에 위치한 예천곤충생태원은 동화속의 곤충나라같이 곤충조형물과 다양한 체험장이 잘꾸며져 있어 주말 가족 나들이 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경북일보-이상만 기자> 동화속의 곤충나라 경북 예천군에서는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2016년 예천세계곤충엑스포’가 개장한다.

세계곤충학회가 인증한 세계 최대 규모의 곤충박람회가 이축제다.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테마 여행으로 추천한다. ‘곤충’이라는 신비한 소재와 최근 트렌드인 생태관광, 교육적 콘텐츠가 적절히 접목된 여행지이다. 



 

곤충생태원을 찾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곤충들을 관람하며 체험하고 있다.


▲ 곤충의 가치와 능력을 깨닫다, ‘곤충주제관’

예천공설운동장 일원에 위치한 엑스포 주행사장에서는 곤충주제관, 곤충놀이관, 곤충산업관, 파브르의정원, 생명산업대전관 등 총 5개의 전시관을 통해 최근 떠오르고 있는 곤충의 산업 가치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해보는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곤충주제관은 곤충의 내재된 가치와 능력을 재평가하고, 미래 삶을 모색할 수 있는 곤충산업의 잠재력을 인류의 삶과 연결시켜 제시하는 공간이다. ‘곤충과 함께하는 똑똑한 미래’를 주제로 약 2,400㎡의 면적에 입구(Intro)와 출구(Outro) 전시, 그리고 4개의 메인 전시 존(zone)과 이를 연결하는 2개의 통로(Bridge) 전시 공간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체 관람에는 약 1시간가량이 소요된다.

내부 콘텐츠는 곤충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해 곤충에 대한 관점과 곤충산업의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다양하게 연출된다. 특히 곤충의 생태, 문화, 미래산업 비전이 홀로그램, 영상 그래픽 패널 등 다양한 전시연출 방법으로 소개되는 등 관람객들이 곤충과의 인터렉티브 (interactive) 체험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메인 전시 존인 ‘곤충이 가진 숨은 재능’은 서식지 디오라마(diorama) 연출로 대표 곤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람객의 행위로 찾아보게 하는 ‘능동적 체험존’이다. 관람객들은 비행능력, 사회생활, 공진화, 환경에 맞게 진화되는 곤충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곤충의 자연특성에서 나온 부산물이 인간 문명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체험하게 된다.

‘인간을 돕는 곤충의 능력’에서는 환경 파괴, 자원 부족 등 인류 공동의 거시적 위기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를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는 곤충산업의 필요성을 전달한다. 과거부터 이어져온 8가지의 곤충산업군을 의인화된 곤충 캐릭터로 소개해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아낌없이 주는 곤충, 미래 식량 대안’은 지속가능한 미래 대체자원으로서 곤충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축산업과 농업의 2가지 측면에서 식용곤충산업과 친환경 곤충 농업에 대한 세계현황과 비전을 소개한다.

마지막 메인 전시 존인 ‘스마트 미래를 위한 슈퍼 곤충’은 슈퍼 곤충의 능력을 활용한 생명공학, 바이오 기술, 그린 기술, 로봇 기술 등 미래 테크놀로지 전시를 통해 곤충산업의 잠재된 미래 가능성을 조망한다.  




 

지난번 예천세계곤충엑스포 체험장을 찾은 한 어린이가 곤충을 만지고 있다.


▲곤충과 친구가 되다, ‘곤충놀이관’ & ’파브르정원’

‘곤충과 즐거움을 곱하다’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곤충놀이관은 기존의 실내육상훈련장으로 운영되었던 공간을 활용, 즐거운 놀이체험을 통해 곤충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 공간이다.

곤충놀이관은 크게 ‘즐거운 곤충이야기’와 ‘곤충학교’, ‘쿠킹이벤트’ 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험에는 약 85분 가량이 소요된다. 먼저 즐거운 곤충이야기 존은 직접 그린 그림이 살아 움직이는 ‘곤충스케치’를 비롯해 사마귀 장애물 넘기, 거미줄 놀이터, 누에 탐험 등 다양한 놀이 콘텐츠를 통해 곤충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는 공간으로 구성된다.

‘곤충학교’ 존에서는 곤충 모형 종이접기를 통해 곤충의 형태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하고, 색연필, 크레용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곤충 탁본을 떠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쿠킹이벤트’ 존에서는 다양한 스페셜 이벤트가 마련된다. 인기 만화가인 김풍과 함께하는 곤충푸드쿠킹쇼와 토크&드로잉 쇼, 어린이 만화가대회를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3회 곤충요리경연대회’, 인형극 등 다양한 특별 행사가 관람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다.

실내테니스장에 위치한 파브르정원은 곤충의 생태적 특징을 반영한 공간구성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곤충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하며 곤충과의 거리를 좁히는 공간이다.

파브르 정원에 들어서게 되면 마치 반딧불이 동굴을 통과하듯 곤충의 세상으로 들어가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반딧불이 터널’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내부에는 총 10개의 전시구역이 마련되어 있으며, 약 50종 1만4천여 마리에 달하는 국내외 곤충들이 쇼케이스 전시 및 방사를 통해 관람객들이 실제로 곤충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다.

벼메뚜기 체험, 나비광장, 수서곤충, 딱정벌레체험 등 관람객들이 직접 곤충을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는 공간을 비롯해 시골들판, 파브르의 광장, 파브르의 호수 등 다양한 조형물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볼거리와 편안함을 줄 수 있는 관람형 휴식 공간도 준비된다. 




<p "="" style="font-family: &quot;Malgun Gothic&quot;, NanumGothic, Verdana, Arial, sans-serif; margin: 0px; padding: 0px; color: rgb(102, 102, 102); font-size: 12px;">곤충생태원을 찾은 어린이 관람객들이 곤충체험을 하고 있다.

 


▲ 곤충의 유용함을 나누다, ‘생명산업대전관’ & ‘곤충산업관’

곤충주제관 바로 옆에 위치한 생명산업대전관은 농업이 생명산업이자 미래 성장동력임을 알리고 창조농업의 미래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예천군과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6생명산업대전’이 열린다.

내부는 국내외 스마트팜 기술과 농림식품 기술개발 방향을 보여주는 주제관을 비롯한 농생명관, 산림치유관, 종자생명관, 청정농업관, 창조식품관 등으로 나눠진 테마전시관으로 꾸며진다.

곤충산업관은 예천 공설운동장 인근 학생실내체육관에 마련된다. 이곳은 곤충산업의 성과 및 기술전시와 곤충의 도시 예천의 관광인프라 및 지역홍보의 공간으로 4개의 전시 구역에서 곤충관련 기업 부스 및 기관 홍보관, 예천군 홍보관 등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 예천세계곤충엑스포가 경북 예천군 일원에서 개최한다. 파충류 및 살아있는 곤충전시, 3D 입체 영화 상영, 나무곤충 만들기, 부대행사 등 신비로운 곤충세계와의 만남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신비한 동화 속 곤충나라, ‘곤충생태원’

엑스포 기간 부 행사장으로 운영되는 곤충생태원은 예천군 효자면 고항리 일원에 조성되어 있다. 약 24만8천㎡의 면적에 곤충을 소재로 전국 최초로 설립된 곤충연구소를 비롯한 각종 체험, 전시장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가족단위 나들이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엑스포 기간 곤충생태원은 곤충생태체험관을 비롯해 나비관찰원, 동굴곤충나라, 곤충정원, 수변생태원 등 10여 개의 전시구역으로 운영된다. 3D영상관, 곤충역사관, 곤충생태관, 곤충자원관 등으로 구성된 곤충생태체험관은 연면적 2,374m²의 4층 건물로 곤충의 역사를 비롯해 인류 문명에 활용되어온 사례와 미래 가치를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3층 곤충자원관에 전시된 대형 말벌집은 1개의 여왕벌방과 67,000개의 일벌, 수벌, 애벌레방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의 말벌집 전시물이다. 2층 곤충역사관 내 다양한 빛깔의 57종 1,153마리로 장식된 ‘세계의 나비관’과 149종 4,273마리의 딱정벌레 전시도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콘텐츠이다.

생태체험관 밖 야외전시구역에는 살아 있는 곤충체험과 수려한 자연경관, 동화 속 곤충나라처럼 이색적인 조형물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예천곤충생태원의 랜드마크인 ‘동굴곤충나라’는 연면적 약 480㎡, 동선길이 110m로 미동굴성 생물, 호동굴성 생물, 반딧불이 동굴, 동굴체험 4가지 테마로 꾸며져 동굴의 형태는 동굴 곤충 및 생물들의 서식지 환경에 따른 관람객 체험을 극대화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나비관찰시설인 ‘나비터널’은 연장 67m 폭 22m 높이 13m의 규모로 쥐방울 덩굴, 자귀나무 등 기주식물과 다양한 밀원식물을 식재해 꼬리명주나비, 암끝검은표범나비, 호랑나비 등 다양한 종류의 나비들이 자연적으로 서식하도록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곤충을 잡아먹는 식충식물과 허브식물을 식재해 놓은 식충식물온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무당벌레 야외분수와 바닥분수, 벅스하우스, 수변생태공원, 곤충체험원, 전망대, 산책로, 장수풍뎅이와 쇠똥구리 모양의 편의시설과 전국 조각 작가들의 조각품들이 숲 속에 전시되어 관람객들에게 곤충 학습과 휴식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곤충요리포스터


▲ 관람의 재미를 더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에서는 곤충 관련 전시 콘텐츠 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상설 체험 공간과 이색 이벤트가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먼저 박람회 기간 박람회장 안팎에서는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세계 최대 규모 곤충 축제를 찾은 관람객들을 흥겹게 할 예정이다. 예천읍내 음식 문화의 거리인 맛 고을 길을 비롯해, 한천변 도효자마당 상설무대 등 예천읍 곳곳에서 댄스, 밴드, 디제잉, 인형극 등 다양한 공연이 상시 운영된다.

박람회장 내에서는 여름 더위를 식혀줄 에어바운스 등의 다채로운 물놀이 시설을 갖춘 대형 워터파크인 ‘벅스 워터파크’가 박람회 기간 동안 상시 운영된다. 70m 대형 워터슬라이드와 더불어 미로 에어바운스, 유아풀장, 수상 페달보트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무더위에 지친 관람객들에게 상쾌하고 시원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예천세계곤충엑스포 홍보대사이자 다양한 예능 활동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웹툰작가 김풍과 함께하는 스페셜 이벤트도 마련된다. 현장 토크쇼와 라이브 드로잉 시연을 비롯해 어린이만화가대회가 박람회 기간 중 진행될 예정이며, 7월31일에는 김풍을 비롯해 SETC 수원 조리교수인 라이언 필립(미국), 현 그랜드 힐튼 호텔 총 주방장인 마틴 뮬러(스위스)와 함께하는 곤충푸드 쿠킹쇼가 엑스포 주행사장 내 곤충놀이관 무대에서 펼쳐진다.

7월 30일과 8월 6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곤충요리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엑스포조직위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3회 곤충요리경연대회’는 총 상금 2천만 원 규모로 사전 참가신청을 통해 선발된 40개 팀이 출전해 이색적인 곤충요리 레시피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어린 학생들이 직접 곤충요리를 만들어보는 ‘어린이 쿠킹클래스’, ‘어린이 곤충푸드체험교실’을 비롯해 ‘어린이 막대인형극’ 등 가족친화적인 이벤트들도 박람회 기간 상시 운영된다.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엑스포 주행사장과 부행사장에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곤충의 미래가치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들이 가득하다”며, “가족단위 나들이와 생태 체험 학습장으로 최적인 예천세계곤충엑스포에 올 여름 많은 가족 여행객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예천군이 주최하고 세계곤충학회가 인증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곤충박람회인 2016예천세계곤충엑스포는 곤충에 관한 모든 콘텐츠가 총 망라된 교육과 축제의 장으로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15일까지17일간 ‘곤충과 함께하는 똑똑한 미래’를 주제로 예천 공설운동장 및 곤충생태원 일원에서 열린다.